韓国現代事情 #27:「アリラン」(2012/12/22)

音声を再生する
音声を保存する
iTunes で パソコンや iPod にダウンロードにする方法を見る
Evernote にクリップする (Evernote にクリップすることができます)
‘아리랑’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오늘은 한국을 대표하는 민요, 아리랑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하는데요, 이번 달 유네스코의 인류무형유산에 아리랑이 등록되었어요.

한국 노래 중에 국내∙외에 가장 널리 알려진 건 아마도 ‘아리랑’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외의 다른 아리랑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세요? 아리랑은 지역에 따라 여러 아리랑이 있어요. 이번에 등록된 이유 중의 하나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아리랑이 있다는 게 그 이유였는데요, 아리랑 별로 후렴 부분이 각각 조금씩 달라요. 그 중의 몇개를 살펴보면, 먼저, 한국에서 춤곡으로 자주 사용되는 빠른 템포의 아리랑 강원도 아리랑은‘아리아리 쓰리쓰리 아라리요, 아리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그리고 전라남도 진도를 중심으로 불리는 진도아리랑은 ‘아리아리랑, 쓰리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응응응 아라리가 났네’. 이외에도 밀양 아리랑, 경기 아리랑, 정선 아리랑 등 여러가지 아리랑이 있어요. 유튜브에서도 아리랑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사이트는 팟캐스트 스크립에서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Video

아리랑의 어원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설은 없어요. 민중들 사이에서 슬픔이나 기쁨을 노래해왔던 것이 아리랑이고, 오랫동안 전해내려오면서 지역의 특성을 가미해 조금씩 변해서 여러 아리랑이 생겨났다고 보고 있어요.

팟캐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나 감상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곳은 한교실의 홈페이지hangyosil.com이나 twitter, facebook을 이용하세요. 다음 팟캐스트는 연말연시 연휴로 1월 19일에 보내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표현설명

1. 인류무형유산 등재: 人類の無形遺産登載
2. 가장 널리 알려진 건: もっとも多く知られているのは、 알려지다は「知られる」
3.‘아리랑’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多分)「アリラン」だと思いますが、 名詞+이다 + ㄹ 거라고(多分~だろうと:推測)
4. 지역에 따라: 地域により  ~에 따라(~によって)
5. 아리랑 별로 후렴 부분이: 各アリランのリフレーンが
6. 춤곡으로 자주 사용되는: 踊りの音楽としてよく使われる
7. 아직 확실한 설은 없어요: まだ確実な説はありません
8. 민중들 사이에서 슬픔이나 기쁨을 노래해왔던 것이: 民衆の間で悲しみや喜びを歌ってきたのが
9. 전해내려오면서 지역의 특성을 가미해: 伝わってくるうちに地域の特徴を加えて
10. 생겨났다고 보고 있어요: できた/生み出されたと考えられています
 
Copyright(C) 2009-2016 Hangyos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