その他 #24:「ソチ冬季オリンピックと安ビィクトール選手」(2014/2/22)

音声を再生する
音声を保存する
iTunes で パソコンや iPod にダウンロードにする方法を見る
Evernote にクリップする (Evernote にクリップすることができます)
소치 동계올림픽과 안 빅토르 선수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요즘 러시아 소치 동계 올림픽을 보느라고 수면부족인 사람이 많은데요, 15일에 있었던 스케이트 쇼트트랙 경기에서 금메달을 딴 러시아의 안 빅토르 선수. 처음에 텔레비전에서 경기를 봤을 때 일본 방송의 해설자가 러시아에 귀화한 한국인 선수라고 말하는 걸 들었어요. 그러고 보니, 성도‘안’이고, 명백히 한국인의 성인데 왜 러시아로 귀화했는지 그 이유가 알고 싶어, 알아 봤어요.

안 선수는 2006년 이탈리아 토리노 동계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따 쇼트트랙 남자부 전 종목에서 *1메달을 딸 정도로 한국에서는 유명한 선수였어요. 2007년 한국체육대학 졸업 후 경기도의 어느 자치단체에 입단하자 동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았다고 해서 지도교수와 불편한 관계가 됐어요. 그 지도교수는 현재도 빙상연맹의 고위직에 있는 사람으로 대학원 진학을 하지 않은 게 원인이 돼, 국가 대표팀 탈락 등의 계속 불이익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한, 소속하고 있던 지방 자치단체의 팀이 재정곤란으로 해체되는 등 여러 어려움 끝에 마음 편하게 연습에 전념할 수 있는 나라로 러시아에 가는 걸 결심했다고 해요.

안 선수가 소치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것을 계기로 빙상연맹의 비리가 드러났고, 연맹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많아 졌어요. 이번 금메달을 딴 안 선수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는 사람이나, 한국 선수가 금메달을 딴 것처럼 같이 기뻐해주는 사람도 70%나 된다고 여론조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연맹의 잘못된 체제 때문에 한국을 떠나야만 했던 안 선수, 앞으로도 러시아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 주었으면 하네요.

한교실의 팟캐스트에 관한 여러분의 감상이나 의견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때는 hangyosil.com이나 Facebook, twitter를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동계 올림픽을 보느라고 수면부족인 사람이 많은데요: 冬季オリンピックを見たりして睡眠不足の人が多いですが
2. 금메달을 딴 *1메달을 딸: 金メダルををとった、*1メダルをとる。*1「메달을 따다(メダルを取る)」+ -ㄹ 정도(~するほど、いつも未来連体形)
3. 러시아에 귀화한 한국인 선수라고: ロシアに帰化した韓国人選手だと
4. 어느 자치단체에 입단하자: ある(地方)自治団体(自治体、지자체)に入団したら。「動詞+-」は前の状況が後ろの内容の原因や動機であることを示す語尾
5. 지도교수와 불편한 관계가 됐어요.: 指導教授との関係が悪くなりました。
6. 빙상연맹의 고위직에 있는 사람으로: 氷上連盟の高位職(副会長)である人で
7. 국가 대표팀 탈락 등의 계속 불이익을 받았다고 하네요: 国家代表チームから外されたりするなど不利を受け続けたそうですね。
8. 소속하고 있던 지방 자치단체의 팀이: 所属していた地方自治団体のチームが
9. 여러 어려움 끝에 마음 편하게 연습에 전념할 수 있는 나라로: 重なる苦労の末に気楽に練習に専念できる国へ
10. 비리가 드러났고: 不祥事が発覚したし
 
Copyright(C) 2009-2016 Hangyos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