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44 世界遺産 10 - 高敞/和順/江華の支石墓群
Loading
/

(2010/10/29 配信)

안녕하세요

도쿄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의 팟캐스트 코너예요. 오늘은 선사 시대의 돌무덤인 고인돌에 대한 얘기예요. 고인돌은 일본어로 ‘支石墓’으로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폭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3만 여기에 가까운 고인돌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 중 가장 큰 고인돌 군집을 이루고 있는 전라북도 고창 고인돌 유적으로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442기의 고인돌이 있어요. 전라남도 화순에는 화순 고인돌 유적이 있는 데요, 500여기의 고인돌이 발견되었어요. 그리고 당시 고인돌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채석장이 발견되어 고인돌 연구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고인돌 위에 덮는 덮개돌을 만드는 과정은 먼저 암벽에 구멍을 내어 나무쐐기를 박습니다. 그리고 나서 돌을 물로 불려서 떼어내는 데요, 이 떼어낸 흔적이 화순 고인돌에는 그대로 남아 있어요. 그리고 인천 광역시 강화군의 강화 고인돌 유적에는 한국 최대의 탁자식 고인돌이 있으며 다른 고인돌의 평균 고도 보다 높은 해발 100m-200m까지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어요.

보통 고인돌은 덮개돌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암벽이 있고, 덮개돌을 운반하기 쉬운 산기슭이나 평지에 만듭니다.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제주도에 특이한 고인돌 모양을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 고인돌은 제주도 하귀리 앞바다에 있어요. 뭍에서 50m떨어진 곳에 거대한 현무암 암석을 덮개돌로 한 고인돌이에요. 이 고인돌을 그 당시의 해수면 높이로 볼 때 무덤이 아니고 바다에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한 게 아닌가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고인돌이 세계 문화 유산 시리즈 마지막 회였습니다만, 다음 회에 화회/양동 마을에 대해 보내드리겠습니다. 화회/양동 마을은 올해 7월에 추가로 세계 문화유산으로 제정된 곳이예요. 많이 기대해 주세요.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팟캐스트의 원문과 간단한 문법설명도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한교실에서는 항상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내 주실 때는 인터넷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팟캐스트란이나 휴대폰 사이트에서 강사/연락처의 메일 송신란을 이용하세요.
그럼, 다음 회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
・(3만) 여기에 가까운: 3万基あまり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が)あると知られています – 있는 (있다 の現在連体形) + ~것으로 알려져 있다 (~と 知られている)
・있는 게: あることが/あるのが、’게’は’것이’の縮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채석장: 作る過程を見せてくれる採石場 – 만드는(만들다 の現在連体形) + 보이다(보다 の使役形)+ ~어 주다(~してくれる)  + ~는 (現在連体形)
・~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に役に立っています/~を手助けをする – ~에 도움을 주다(~に役に立つ) + ~고 있다(~しています)
・덮개돌: 支石墓の上部にある蓋
・구멍을 내어 나무쐐기를 박습니다: 穴を開け、木の楔を打ちます – 구멍을 내다/파다(穴をあける/掘る) + ~어(서) (~してから) + (나무)쐐기를 박다(楔を打つ)
・불려서: 膨らませて
・고인돌 모양을 한 게 있어: 支石墓のような形をしているのがあり – 모양을 하다(~のような形をしている) + ~ㄴ(過去連体形)] + 게(것이) 있어(~があり)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