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45 世界遺産 11 - 河回と良洞
Loading
/

(2010/11/12 配信)

안녕하세요

도쿄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의 팟캐스트 코너예요. 오늘은 올해 7월, 세계 문화유산으로 새롭게 선정된 경상북도의 안동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에 대해 보내드리겠습니다.

하회마을하면 대학교 여름 방학 때 안동 하회마을로 서클 MT를 간 기억이 있어요. 마을 전체가 옛날의 정취 그대로 남아 있는 차분한 분위기였습니다. 마을에는 강이 있었는데, 그 강을 나룻배로 건너가 보았습니다. 강 주변에 우뚝 서있는 높은 절벽의 절경이 인상적이었으며 사람의 기척은 들리지 않고 나룻배의 노 젓는 소리만 들리는 조용한 곳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안동의 하회탈춤은 한국의 대표적인 탈춤으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회탈춤에는 조선시대의 양반이 여름에 즐기던 선유 불꽃놀이, 서민들이 즐기던 별신굿 탈놀이가 있어요. 또한 고려시대나 조선시대에 지어진 한옥이 잘 보존되어 있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요.

경주시내에서 20km정도 떨어진 곳에 양동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은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는 마을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규모의 마을이에요. 조선시대 양반이 살던 집을 비롯, 일반 서민이 살던 집까지 다양한 한옥이 그대로 보전되어 있습니다. 보전상태가 좋아 하회마을 보다는 양동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많다고 해요. 초등학교의 건물 지붕에 기와를 사용할 정도로 경관이 잘 관리 되고 있는 곳입니다. 또한 바구니 짜기 등 옛날의 생활 모습을 그대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해요. 경주 유적지에 갔을 때 양동마을을 함께 들러 보는 건 어떠세요?

오늘 보내드린 하회/양동마을이 세계 문화 유산 시리즈 마지막 회입니다. 다음 회에는 세계 자연유산인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대해 보내드리겠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팟캐스트의 원고와 간단한 문법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팟캐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내 주실 때는 인터넷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팟캐스트란이나 휴대폰 사이트에서 강사/연락처의 메일 송신란을 이용하세요. 그럼, 다음 회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
주요단어 (重要単語)
・하회마을하면: 名詞+~하면 は~のことになると、~に関しては
・서클 MT: クラブの合宿
・건너가 보았습니다: 渡ってみました – 건너가다 + ~아 보다(~してみる) + ~았습니다(~しました)
・들리지 않고: 聞こえずに – 들리다(듣다 の受身) + ~지 않다(~しない)+ ~고 (行為、行動、事実を並べる時用いられる語尾)
・노 젓는: オールでこぐ
・즐기던: 楽しんでいた – 즐기다(楽しむ) + ~던(~していた)
・지어진 한옥이 잘 보존되어 있어: 建てられた韓屋の保存状態が良くて – 지어지다(짓다の受身)+ ~ㄴ(過去連体形) 보존되다 + ~어 있다 (~している) + ~어(서) (~から、ため)
・모여 사는 마을로: 集まってクラス村として
・많다고 해요: 多いそうです – 많다(多い) + ~고 해요(~だそうです)
・기와를 사용할 정도로: かわらを使うほど ~할 정도로(~するほど)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