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19 日本文化との違い 1 (マナー 1)
Loading
/

(2010/02/12 配信)

안녕하세요

한교실의 팟캐스터 코너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무척 가까워서 문화가 비슷한 점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한국에 갔을 때 혹은 한국인이 일본에 왔을 때 문화의 차이로 두 나라의 사이가 멀다고 느끼신 적은 없으세요? 오늘부터는 그런 두 나라의 문화의 차이에 대해 보내드리겠습니다.

널리 알려진 문화의 차이는 밥을 먹을 때의 예절(식사 예절)에서 찾아 볼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젓가락, 숟가락을 사용해서 식사를 해요. 젓가락은 마른 반찬, 국물이 적은 반찬을 먹을 때 사용해요. 그리고 숟가락은 찌개, 국 등 국물이 있는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해요. 그러기 때문에 젓가락 하나로 밥을 먹는 일본에 비해 한국에서는 밥을 먹을 때 손의 움직임이 많습니다. 그리고 젓가락은 나무로 만든 게 아니고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어 무거워요.

가족끼리 찌개를 먹을 때는 원래 가족 모두가 한 개의 찌개를 숟가락으로 떠 먹어요. 식당에서 먹을 때는 1 인분씩 찌개가 나오지만 집에서 가족끼리 먹을 때는 찌개 하나를 같이 먹어요. 요즘은 이게 비위생적이라고 생각해, 개인 접시에 찌개나 반찬을 덜어 먹는 집도 있어요.

한교실의 팟캐스터 한국문화 4 결혼식 2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한국에서는 손님을 맞이 할 때 음식을 넉넉하게 준비해요. 손님이 배가 불러서 더 이상 먹을 수 없을 때까지 음식을 내 놓아야 하는 게 손님을 대접하는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러기 때문에 음식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서 파출부나 친척의 손까지 빌리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사고 방식은 한국의 식당에서도 경험할 수 있어요. 일본 식당과는 달리 한국 식당에서는 반찬을 추가로 주문해도 추가 요금을 내지 않아요. 즉, 한국의 숯불 불고기 집에서는 상추나 밑 반찬을 몇 접시 주문해도 추가 요금이 없어요.

좀 더 유익한 한국어 공부자료를 만들기 위해 현재 한교실의 팟캐스터에서는 앙케이트(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많은 협력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설문 조사 내용은 위에 있는 앙케이트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도 계속해서 매너에 관한 테마로 한국인과 사귈 때 일본인을 당혹하게 하는 한국인의 질문에 대해 보내드리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