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163 韓国地方の紹介 - 忠清道地方 2
Loading
/

(2015/11/21 配信)

한국 지방소개충청도지방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오늘은 충청도 지방의 음식에 대해 살펴볼까 하는데요, 충청도 지방의 음식은 젓갈을 사용하지 않고, 맵지도 싸지도 않아요. 또한 기름기가 없어 담백하며, 자연식에 가까운 조리법으로 음식의 모양이나 색깔에 신경을 쓰지도 않아요. 또한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조개, 닭고기국물을 사용한 음식이 많아요. 늙은 호박으로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호박죽이나 호박범벅을 만들기도 하고 떡에 넣기도 해요.

먼저, 충청북도의 음식인데요, 충청북도는 지리적으로 바다에 접해 있지 않는 내륙지방이에요. 그래서 곡물이나 야채, 민물고기를 이용한 향토음식이 많아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도리뱅뱅이, 생선국수, 올갱이국밥이 있어요. 도리뱅뱅이는 튀긴 피라미를 고추장과 물엿으로 양념을 하여 졸인 음식으로, 프라이팬에 뱅뱅 돌아가면서, 방사선 모양으로 피라미를 배열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올갱이 국밥은 민물에 사는 올갱이를 넣어 만든 국밥이에요.

충청남도 토산품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호두과자, 겉껍질은 호두 모양이면서 안은 팥과 호두가 들어 있는 일본의 饅頭와 닮은 과자인데요, 충남 천안이 원조예요. 그리고 충남에는 고려인삼의 재배지로 유명한 금산이 있어요. 금산에서는 물고기 국물로 만든 어죽이 있는데요, 인삼을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인삼어죽’이라고 해요.구기자차의 산지로 알려진 청양은 한국의 라면 ‘꼬꼬면’에 들어가는 청양고추의 재배지로도 유명해요.
한교실의 팟캐스트에 관한 여러분의 감상이나 의견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때는 hangyosil.com이나 Facebook을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젓갈을 사용하지 않고: 塩辛を使用しないし
2. 색깔에 신경을 쓰지도 않아요: 色どりに気をつかうこともしません。 「-에 신경을 쓰다」=「~に気を遣う/~を気にする」
3.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조개, 닭고기국물을 사용한 음식이 많아요: 肉より魚や貝、鶏から取っただしを使うことが多いです。「국물[궁물]」は吸い物の汁だけではなく出汁やスープを指す時もある
4. 호박죽이나 호박범벅을 만들기도 하고: カボチャ粥やカボチャペーストを作ったりもして。「호박죽」と「호박범벅」は似ているが、「호박범벅」には小豆、何種類の豆などが入っている。 「늙은 호박」は皮がオレンジ色の大きなカボチャで、韓国の昔からのカボチャ。これに対してズッキーニのようなカボチャは「애호박(若カボチャ)」と呼ぶ
5. 바다에 접해 있지 않는 내륙지방이에요: 海に接していない内陸地方です。
6. 민물고기를 이용한 향토음식이 많아요: 淡水魚を利用した郷土料理が多いです。「민물」=「淡水」=「담수」
7. 도리뱅뱅이, 생선국수, 올갱이국밥이 있어요: 「도리뱅뱅이」は淡水魚であるオイカワを油で揚げ、フライパンで고추장と물엿(水あめ)で煮詰めたもの。 放射線のように回しながら並べることから付けられた名前。「생선국수」는 魚から取った出汁を使った국수。「올갱이국밥」はカワニナを入れた국밥。올갱이は忠淸道の方言で標準語では「다슬기」
8. 겉껍질은 호두 모양이면서: 表側の皮はクルミの模様で。「名詞+(이)면서」=「~であり(ありながら)」、「動詞+(으)면서」=「~しながら」
9.구기자차의 산지로 알려진/청양고추의 재배지로도 유명해요: クコ茶の産地として知られている/靑陽唐辛子の栽培地としても有名です。「-로 알려지다/ 유명하다」=「~で知られている/有名である」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