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71 韓国の兵役 1
Loading
/

(2012/2/10 配信)

한국의 병역제도 #1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오늘의 화제는 여러분이 보내주신 메일 가운데에서 골라 봤는데요, 한국에서 남자라면 누구든지 가야 하는 ‘병역 의무’에 관한 얘기입니다.

한국 남자는18세 이상 30세 이하라면 한 번은 군대에 갔다와야 해요. 입대는 자원해서 가기도 하고, 입영장이 나와서 가기도 해요. 먼저 군에 입대하려고 하는 사람은 신체검사를 받아야 해요. 눈이 매우 나쁘거나 하여 훈련에 견딜 수 있는 신체 조건이 아니라면 그다지 훈련이 고되지 않는 군에 가게 됩니다.

신체검사를 마치고 이상이 없는 사람은 입대를 하게 되는데요, 제일 먼저 훈련을 받으러 가는 곳이 충청남도 논산에 있는 ‘논산 훈련소’ 혹은 ‘연무대’라고 불리기도 하는 곳에 갑니다. 그 곳에서 기초훈련을 5-6주 받고 나서 복무할 부대에 배치받아요. 한국은 일본과는 달리, 군의 종류가 많아요. 육군, 해군, 공군 이외에도 해병대, 전투경찰(전경), 공익근무요원, 해양경찰 등 여러가지가 있어요. 해병대는 옛날부터 ‘귀신 잡는 해병’ 이라고 할 정도로 정예부대였고,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해병대 입대를 원하는 사람이 많아져 입대 경쟁률이 4.5대1에 달할 정도였다고 해요. 연예인 ‘현빈’이 해병대에 자원 입대한 것은 해병대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보여 주는 예입니다.
다음 회에도 계속해서 군의 종류와 군 제대 후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보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바랍니다.

팟캐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나 감상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곳은 한교실의 홈페이지hangyosil.com이나 twitter를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입영장:入営状、入営召集令状、 軍隊に入るのを「입영」という
2. 나쁘거나 하여:悪かったりして 「~거나 하다」は「~したりする」
3. 그다지 훈련이 고되지 않는: それほど訓練が厳しくない
4. 복무할 부대에 배치받아요: 服務する部隊に配置されます 배치(配置) + ~받아요(~してもらいます→~されます)
5. 귀신 잡는 해병: 死者の霊も(叩き)捕まえる(ぐらいの)海兵
6. 북한의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北韓の延坪島砲撃事件以来
7. 달할 정도였다고 해요: 至るほどだったそうです 달하다(至る) + ~ㄹ 정도였다(~するほどだった) + ~고 해요(~したそうです)
8.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보여 주는 예입니다:どんなに人気があるのかを見せてくれる一例です   「얼마나 ~(으)ㄴ/는지(를)」は 「どんなに~するのか(を)」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