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83 泡が立つマッコリ
Loading
/

(2012/8/4 配信)

거품 막걸리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연일 30도를 넘는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청취자 여러분들은 어떻게 지내시고 계세요? 이렇게 더울 때는 차가운 맥주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는데요, 왜 더운 날에는 맥주가 마시고 싶어지는 걸까요? 그건 아마도 톡톡 쏘는 맥주의 거품이 무더위를 식혀주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래서 오늘은 톡톡 쏘는 술 ‘거품 막걸리’에 대한 얘기로 더위를 식혀 볼까 합니다.

맛이 달고 마시기 쉬워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의 전통 술, 막걸리, 탄산이 들어가거나 야채로 만든 막걸리 지금은 종류도 다양해졌어요. 이번에 새로운 막걸리가 개발되었는데요, 바로 ‘거품 막걸리’에요. 이 막걸리는 막걸리 고유의 맛과 색을 유지하면서도 맥주처럼 하얀 거품이 일어나는 막걸리에요. 따를 생기는 거품은 맥주의 거품과 양은 비슷하지만, 거품 유지 시간이 더 길어요. 맥주의 거품이 30∼60초인 것에 비해 막걸리 거품의 유지 시간은 2∼3분 정도로 더 오래 가요. 또한 종래의 막걸리와는 달리 밑에 침전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니까 마시고 나서 느끼게 되는 텁텁한 느낌도 없어요.

전에, 탄산이 들어간 막걸리를 마셔본 적이 있었는데요, 탄산이 금방 없어지면서, 단맛은 강하게 느껴져, 도중에 마시는 걸 그만 두었던 기억이 나네요. 찌꺼기 제거와 거품으로 한결 마시기 쉬워진 거품 막걸리, 하루 빨리 제품화 되어서 일본에서도 시원한 거품 막걸리를 마실 있게 되었으면 하네요.

팟캐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나 감상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곳은 한교실의 홈페이지hangyosil.com이나 twitter, facebook을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연일連日、毎日
2. 어떻게 지내시고 계세요?いかがお過ごしでようか
3. 톡톡 쏘는泡がはじけて口の中がさわやかに感じる様子。似た表現として「말을 톡톡 쏘다」は相手を刺激させるような言葉を放つ様を意味する
4. 무더위를 식혀주기 때문이 아닐까요?蒸し暑さを落ち着かせてくれるからではないでしょうか? 「무더위를 식히다」は「蒸し暑さを落ち着かせる/癒す」
5. 야채로 만든 막걸리 野菜を材料にして作られたマッコリなど、ニンジンマッコリ、リンゴマッコリなどがある
6. 하얀 거품이 일어나는白い泡が立つ、「거품이 일다」は6番の「거품이 생기다」と同じ表現
7. 따를 생기는 거품은注ぐ時立つ泡は
8. 종래의 막걸리와는 달리 밑에 침전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니까従来のマッコリとは違い(ビンの)下に淀み(よどみ)がないようなので
9. 텁텁한 느낌(マッコリの濁りで)さっぱりしなかった味
10. 찌꺼기 제거와淀みの除去と/淀みがないことと
11. 마실 있게 되었으면 하네요飲めるようになるといいですね、飲める(마실 수 있다) + 되다(~になる) + 었으면 하다(~したらいい、現在の希望、望み) + 네요(~ですね)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