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111 江南お姉さん
Loading
/

(2013/10/12 配信)

강남언니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요전에 제 남편이 한국에 갔다 왔는데요, 갔다 와서 하는 말이 “한국 여자들은 다 똑 같아 보여, 얼굴도 다 똑 같고, 화장도 비슷하고. 왜 그렇지?” 라고 질문을 했어요. 아마도 성형수술을 하는 사람도 많고, 패션 유행을 따르는 사람도 많아서 그런 아닐까라고 대답을 했는데요, 한국에서는 성형수술 여성이 많다는 건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에요.

한국에서 요즘 성형수술을 사람들을 비하해서 부르는 새로운 단어로 ‘강남언니’, ‘성괴’가 있는데요. 성형외과가 많이 있는 압구정, 청담동 일대가 강남이기 때문에 ‘강남언니’, 지나친 형수술의 결과로 마치 사람이 아닌 물같다고 해서성괴라고 해요.

성형수술을 한 사람의 얼굴은 거의 다 비슷하게 보여요. 왜냐하면 예뻐지고 싶어하는 미의 기준이 거의 같기 때문이지요. 코를 높게 하고, 광대와 턱을 갸름하게 하고, 눈은 크게 하고 싶어해요. 그래서 성형을 하고 나면 각자의 개성이 사라지고 모두 비슷한 얼굴이 되어 버리고 말아요. 성형 미인들의 얼굴이 비슷해서 생겨난 재미있는 유머가 있는데요. 성형수술을 한 여자 3명이 우연히 카페에서 누굴 기다리고 있는데, 그중 한 여자의 남자 친구가 다른 여자를 자기 여자친구로 알고 말을 건넸다가 혼이 났다는 얘기예요. 성형수술을 한 3명이 얼마나 비슷한 얼굴을 가지고 있었으면 남자친구조차 구별할 없었을까요? 자신의 개성을 살리지 못하는 성형미인을 풍자한 얘기라서 어딘가 씁쓸하네요.

팟캐스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나 감상을 보내 주세요. 보내주실 곳은 한교실의 홈페이지 hangyosil.com이나 twitter, facebook을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강남언니: 江南お姉さん。美容整形病院が多い江南で美容整形をしたお姉さんのこと
2. 유행을 따르는 사람도 많아서 그런 아닐까라고: 流行を追う人が多いからそうではないかと。「그런 것은」→「그런 건」
3. 성형수술을 사람들을 비하해서: 美容整形をした人を卑下して
4. 지나친 형수술의 결과로 마치 사람이 아닌 물같다고 해서성괴라고: やりすぎた美容整形の結果がまるで人ではなく怪物のように見えるから「성괴」と
5. 예뻐지고 싶어하는 미의 기준이: きれいになりたがる美の基準が。「形容詞+-지고 싶어하다」は「~になりたがる」。「形容詞+-지고 싶다」は「~になりたい」
6. 광대와 턱을 갸름하게 하고: 頬骨と顎を細長くして
7. 각자의 개성이 사라지고 모두 비슷한 얼굴이 되어 버리고 말아요: 各自の個性が失われ、みんな似たような顔になってしまいます。「개성이 사라지다」は「個性が失う」。 11番の「개성을 살리다(個性を生かせる)」と反対語。
8. 성형미인들의 얼굴이 비슷해서 생겨난 재미있는 유머가: 成形美人の顔が似ていることからできた面白いお話が。「유머」は「ユーモア」
9. 다른 여자를 자기 여자친구로 알고 말을 건넸다가 혼이 났다는 얘기예요: 他の女子を自分の彼女だと思い、話をかけたら、大変なことに遭ったという話です。「-다가」は「~して」、「~したら」。「말을 건네다」は「話をかける」
10. (얼마나비슷한 얼굴을 가지고 있었으면 남자친구조차 구별할 없었을까요?: (どんなに)顔が似ていれば彼氏すらちゃんと見分け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でしょうかね。
11. 개성을 살리지 못하는 성형미인을 풍자한 얘기라서 어딘가 씁쓸하네요.: 個性を生かせられない成形美人を風刺したお話なので、なんだかほろ苦く感じますね。「~살리다(生かせる)」の例は「맛을(味を) 살리다」, 「재능을 (才能を) 살리다」、「경험을(経験を) 살리다」などがある。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