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124 現代デパートの定時退社
Loading
/

(2014/4/26 配信)

현대백화점의 칼퇴근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이에요.

일본에서도 최근에는’家庭の日’라고 해서 수요일에는 빨리 퇴근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게 현대백화점에서 실시되고 있어요.
현대백화점은 올 1월부터 유통업계 최초로 퇴근시간 이후에는 PC 자동으로 꺼지는 시스템을 도입했는데요. 본사가 오후 7시에,각 점포는 오후 8시30분에 PC가 자동으로 꺼지고 다음날 오전 6시가 될 때까지는 마음대로 PC 없어요부득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는 그 이유를 적어서 제출해야만 PC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PC가 꺼지기 30분 전부터 모니터에는’ ○○분 후에는 PC 전원이 꺼집니다’라는 안내문이 몇 번이나 나오면서 칼퇴근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현대백화점이 왜 이렇게 직원들의’칼퇴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직원들이 회사도 가정도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면 집에 빨리 가기 위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게 되고,그러면 근무환경도 혁신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신임 경영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고 해요.

현대백화점의 가족 중시 문화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구체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가족과 즐길수 있는 프로그램이 몇가지 있는데요, 예를 들면 배우자 출산시에는 남편에게 최대 30일까지 유급휴가를 주는아빠의 휴가제도를 현대백화점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자녀나 부모님과 같이 떠나는 여행 프로그램인 깜짝 여행 프로그램도 있다고 하네요.

한교실의 팟캐스트에 관한 여러분의 감상이나 의견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때는 hangyosil.com이나 Facebook, twitter를 이용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1. 현대백화점의 칼퇴근: 現代デパートの定時退勤(退社)。「칼」は「刃物」。刃物のように鋭く定時になったらすぐ家に帰ることを「칼퇴근」という。
2. 빨리 퇴근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早く退社するようにしていますが。「~도록 하다」=「~するようにする」
3. 유통업계 최초로: 流通業界では初めて
4. PC 자동으로 꺼지는: PCが自動的にオフになる。「꺼지다」は「消える」(自動詞)、「끄다」は「消す」(他動詞)
5. 마음대로 PC 없어요: 勝手にPCを付けることはできません。「켜다」は「(火、電源などを)つける」
6. 부득이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는: やむを得ず、残業をしなければならない時は
7. 칼퇴근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定時退社をするように助けてくれます。 「돕다(手伝う)+ 아/어 주다(~してくれる)」
8.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게 되고: 効率的に(効率よく)仕事をするようになり。「업무」、「일」= 「お仕事」
9. 근무환경도 혁신적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勤務環境も革新的に変化するだろうという。
10. 신임 경영자의 아이디어에서: 新人経営者のアイデアから
11. 유급휴가를 주는아빠의 휴가제도를: (最大30日までの)有給休暇がもらえる 「パパの月」という休暇制度を
12. 깜짝 여행 프로그램: 「サプライズ旅行プログラム。「깜짝」はびっくりした時の様子を表す擬態語、例)「깜짝이야!」、「깜짝 놀라다」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