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韓教室のポッドキャスト
#342 韓国の年齢種類나이 종류
Loading
/

안녕하세요.

도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입니다.

인사가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청룡해인 올해는 시청자 여러분들도 하늘에 오르는 용처럼 좋은 결과가 많이 있는 해가 되길 빕니다.

그리고 노토반도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 여러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길 빕니다.

한국에서는 작년6월 말부터 나이 계산을 ‘만 나이満年齢’ 로 통일해서 쓰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의 나이의 종류와 관련 법, 그리고 초등학교 입학 나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세는 나이数え年齢’인데요. 한국에서는 1962년부터 공문서나 법에는 나이 기준이었지만 실제로 생활에 널리 써 왔던 것은 ‘세는 나이’예요.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고 새해 첫날에 한 살씩 더 먹는 나이 계산 법이죠. 연 나이年年齢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면서 같은 해에 출생한 사람은 같은 나이로 봅니다. ‘연 나이’는 만 나이가 되는 해의1월 1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음주가 가능한 연령은 만 19세부터인데요, 2005년생은 올해1월 1일에 만 19세가 되니까 태어난 날에 관계없이 새해 첫날부터 음주가 허용되지요. 그 외연 나이를 따르는 법들로는 군대와 관련된 병역법’, ‘청소년보호법등이 있어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나이 기준도 바뀌었어요. 이전에는 입학식이 있는 3월을 기준으로 해서 3월 1일-2월 말까지가 같은 학년이었어요. 그러나 2016년부터 1월 1일-12월 31일까지로 바뀌었어요. ‘연 나이’가 기준이 된 거지요. 연 나이를 기준으로 6살이 된 이듬해에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됩니다.

 태어난 날짜와 시간으로 엄격하게 위, 아래를 구분하던 한국의 관습은연 나이적용 확대로 서열 문화에 변화가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안녕히 계세요.

표현설명

하늘에 오르는 용처럼 좋은 결과가 많이 있는 해가 되길 빕니다  天に昇る龍のように良い結果が沢山ある年になることをお祈り致します

노토반도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 여러분들이  能登半島地震で被害を負った被災者の皆様が。「피해를 입다」=「被害を負う」,「이재罹災민民」=「被災者」

하루라도 빨리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길 빕니다  一日でも早く、元の生活にお戻り、落ち着いた生活を送れるようになるのを願います

공문서나 법에는 나이 기준이었지만 실제로 생활에 널리 써 왔던 것은 公文書や法率には「満年齢」が基準でしたが、実際、生活に広く使われていたのは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고 새해 첫날에 한 살씩 더 먹는 나이 계산 법이죠  生まれる否や1才になり、元旦毎に1才ずつ年を重ねていく年齢計算法ですね。「한 살씩 더 먹다」=「(年齢が)1才ずつ増える」,「나이를年を 먹다とる」

연 나이年年齢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면서 같은 해에 출생한 사람은 같은 나이로 봅니다  「年年齢」は「満年齢」を基準にし、同じ年に生まれた人は同じ年とみなします。「-으로 보다」=「~とみなす/思う」。満年齢で1月1日~12月31日の間に生まれた人は同じ「연나이」に該当

음주가 가능한 연령은 만 19세부터인데요  飲酒が可能な年齢は満19歳からですが。法律によると今年19才になる人(2005年生まれ)は生まれた日に関係なく、1月1日からお酒が飲めるようになる。

연 나이를 따르는 법들로는 군대와 관련된 병역법’, ‘청소년보호법등이 있어요 「年年齢」が適用される法律は軍隊関連の「兵役法」、「青少年保護法」などがあります。 

연 나이를 기준으로 6살이 된 이듬해에 초등학교에 들어가게 됩니다  「年年齢」を基準に6歳になった翌年に小学校に入りことになります。「이듬해」=「다음 해」=「(その)翌年」

태어난 날짜와 시간으로 엄격하게 위, 아래를 구분하던 한국의 관습은 生まれた日と時間で厳格に上、下を分けていた韓国の慣習は

연 나이적용 확대로 서열 문화에 변화가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年年齢」適用の拡大で序列文化に変化が訪れるような気がしますね。「서열序列 문화文化」

PAGE TOP